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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비즈니스

사업자등록증 주소 변경 및 상호변경/폐업신고 절차 총정리

by 황금정보이야기. 2023. 9. 6.

홈텍스 활용 개인사업자 주소 상호변경 및 폐업신고절차 정리

 

 

썸네일

개인사업자를 낸 이후에 수정을 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호나 주소 변경 또는 폐업을 해야하는데 국세청 홈텍스를 이용 하여 간편하게 하는 방법들을 알아 보겠습니다.

 

 

개인사업자 주소 변경

개인사업자 주소 변경은 국세청 홈택스로 처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홈택스 웹사이트에 접속한 후에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로그인이 되면 홈택스 메인 페이지에서 '신청/제출' 메뉴를 찾아 클릭해줍니다. 신청/제출 메뉴로 들어가면 '사업자등록정정 (개인)'이라는 항목을 클릭해줍니다 (홈텍스 바로가기)

 

항목을 선택하면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등록번호를 입력한 후에는 정정할 사항 중에서 '사업장소재지[임대차] 정정'을 선택합니다. 사업장소재지[임대차]를 정정하기 위해 임대차내역을 입력합니다.

 

이때, 임대차 내역이 자신의 소유인 경우 "본인 소유"를 선택하고(부럽네요) , 타인 소유일 경우 "타인 소유"를 선택합니다. 이후에 입력을 완료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입력한 정보를 확인한 후, 수정 내용이 맞다면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제출 단계로 이동합니다.

제출 단계에서 입력한 정보를 한번더 다시 확인후 [제출]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서작성을 마무리 합니다. 정상적으로 제출되면, 국세청으로부터 확인서가 발급되고 이메일로 회신 메일이 전송됩니다. 이후에 메일 안내에 따라 확인서 출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홈택스를 통해 개인사업자 주소 변경을 아주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요즘엔 온라인을 통해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개인사업자 상호 변경

 

이번에는 상호 변경을 홈택스를 통해 간단하게 처리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홈택스(바로가기) 사이트에 접속한 후에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로그인 완료 후 홈택스 메인 페이지에서 [신청/제출] 메뉴를 찾아 클릭합니다. 신청/제출 메뉴로 들어가면 여러 항목 이뜨게되는데 [사업자등록정정 (개인)] 을 선택합니다.

 

해당 항목을 선택하면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는 창이 나옵니다. 등록번호를 입력한 후에는 정정할 사항 중에서 [상호 및 연락처 정정]을 클릭합니다. 상호 변경을 위해 새로운 상호명을 입력하고, 변경사항과 관련된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정보를 확인한 후, 틀린부분이 없다면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제출 단계에서는 입력한 정보를 다시 한 번 확인한 후 [제출] 버튼을 클릭하여 마무리 합니다. 정상적으로 제출되면, 확인서가 발급되고 회신 메일이 전송됩니다. 이후 메일 안내에 따라 확인서 출력을 진행하면 됩니다.

홈택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상호를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시간대는 오전 6시부터 오후 12시 까지 이기 때문에 해당 시간대에 변경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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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업신고 절차

 

세무서 방문 신고

세무서를 방문해서 신청하실 경우에는 사업자 본인 신분증과 사업자등록증을 준비합니다. 이후 세무서에서 제공하는 [휴업·폐업 신고서] 양식을 작성합니다. 양식을 작성하고 제출하면 폐업 신고가 완료됩니다.

 

 

홈택스 개인사업자 폐업신고

홈택스(바로가기) 웹사이트에 접속한 후 로그인해줍니다. 홈택스 메인 페이지에서 [신청/제출] 메뉴를 선택합니다. [휴·폐업 신고] 항목을 찾아 클릭하면 폐업 신고 신청 목록이 나옵니다. 기본적인 인적 사항등은 자동 입력되며, 폐업 사유와 일자를 작성합니다. 이후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을 완료합니다.

 

세금 처리 및 중요 사항

폐업 전에는 세금 관련된 사항들을 반드시 처리하고 진행하셔야합니다. 폐업일을 포함한 다음달 25일 까지는 꼭 제출해 주셔야 하는데요. 제출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과 된다고하니 꼭 참고하세요. 종합 소득세 신고 또한 다음 해인 5월 까지 납부해주셔야합니다. 만약 직원을 고용한 경우에는 원천세와 관련된 사항도 처리하셔야하니 꼼꼼히 확인해보셔야합니다.

폐업 신청 시 주의 사항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서 폐업 신고하실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는 따로 필요 하진 않습니다. 폐업 이후에는 사업자등록증이 반납되기때문에 폐업일 기준으로 이후에 발생되는 세금 계산서는 발행이 불가하기때문에 해당내용 꼭 숙지하셔서 피해보는 일이 없으시길 바래요.

 

​폐업 일자 변경 시 세무서 방문

만약 개인사정으로 폐업 일자가 변경되었다면 세무서를 직접 방문 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폐업사실증명원 발급 전에만 변경이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여러 이유로 폐업을 결정하겠지만 폐업시에는 세금과 관련된 절차 처리 과정이 꼭 필요하기때문에 신중하게 잘 알아보시고 진행해주시는거 잊지마세요.

 

포스팅에서 안내드린 모든 절차 확인하셔서 번거로운일이 없으시도록 준비하세요.